국산 쌀보리 ‘베타원’ 식이섬유, 장 질환 개선 효과

베타원 식이섬유의 장 건강 효과 확인, 염증성 물질 생성 억제로 효과적

2023년 11월 30일, 농촌진흥청이 발표한 보도자료를 토대로 베타원 식이섬유의 장 건강 개선 효과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국산 쌀보리 품종 베타원의 식이섬유 추출물이 배변 시간을 단축하고 대장염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임을 확인했다는 내용입니다. 이 품종은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가 일반 보리에 비해 약 15배 많이 함유돼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베타원 처리 군에서 음식물이 대장을 통과하는 시간은 대조군에 비해 짧았으며, 대장 길이와 체중 감소 정도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베타원의 식이섬유 추출물은 염증을 일으키는 주요 인자산화질소 생성을 억제하고 대장염을 완화하는 효능을 보였으며, 대장염이 발생했을 때 생기는 염증성 물질 생성을 억제하는 특이적인 효과도 확인되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농촌진흥청은 베타원 식이섬유의 기능성을 일반식품에 표시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자료로 활용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에만 표시할 수 있었던 기능성 표시가 일반식품으로도 확대되었는데, 보리식이섬유가 함유된 일반식품에 배변 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 문구를 표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베타원 식이섬유가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으며, 이 제품을 통해 염증성 장 질환 치료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운 결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자료]

베타원 식이섬유의 배변 활동 원활 및 장 건강 개선 효능

– 담당 부서: 국립식량과학원 책임자 과장 박진우 (연락처: 063-238-5300)

저작권자 2023년 보도자료 – 농촌진흥청

기초 자료 제공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